정신의학

어쩌면 당신 곁에 있을 수 있다?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구별법

심리덕후 2024. 10. 21. 21:14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나기 어려운 듯 하지만 사실은 빈번히 접할 수 있는 '소시오패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겉으로 보이기엔 전혀 문제없어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남을 조종하고 이용하는 성향을 지닌 사람들, 과연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소시오패스의 특징과 이들과의 관계에서 주의할 점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언제나 자신만의 목적을 우선시하는 성향

소시오패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사람을 ‘필요에 따라’만 대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공감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쌓아가는 것과 달리, 이들은 상대방의 감정에 관심이 없습니다. 필요할 때만 다가와 친절하게 행동하지만, 더 이상 이득을 볼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거리두기를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만 타인을 대하는 소시오패스의 이런 태도는 처음에는 친절하게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냉정한 본질이 드러납니다.


2. 공감을 가장한 계산된 친절

소시오패스는 주위 사람들과 어울리고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데 매우 능숙하지만, 그 안에 진정한 공감은 없습니다. 즉, 타인을 대할 때 보여주는 호의와 친절이 본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사교적이고 유능해 보이는 이들의 말과 행동은 겉으로 보기에 자연스러워 쉽게 속아 넘어가기 쉽습니다. 다만 진정한 위로와 관심이 아닌, 계산된 관심이라는 점을 기억한다면 이들과의 관계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타인을 조종하려는 강한 충동과 가스라이팅

소시오패스는 타인을 자신의 도구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 끊임없이 상대를 조종하려 합니다. 그들의 주된 전략 중 하나는 ‘가스라이팅’으로,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압박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넌 이런 걸 못하잖아”라며 상대의 능력을 폄하하거나, “내가 너보다 더 잘 아니까 이렇게 해”라며 무언의 한계를 그어버리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말과 행동은 타인의 자존감을 깎아내리고, 결국 자신에게 종속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조종을 겪고 있다면, 이들과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겐 강한 ‘강약약강’ 성향

소시오패스는 사람을 볼 때 자신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에 따라 태도를 달리합니다. 즉, 강한 사람 앞에서는 비굴한 태도를 보이며 복종하지만, 자신보다 약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는 무례하게 행동하거나 갑질을 일삼습니다. 이러한 ‘강약약강’ 성향은 그들 스스로 사람을 인격체로서 존중하기보다는 힘의 크기에 따라 도구로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만약 주변에서 강자에게는 비굴하게 굴면서 약자를 얕잡아보는 행동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소시오패스의 가능성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5. 허세와 잘난 척으로 남을 얕잡아보는 경향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우월감을 표현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얕잡아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가 이런 걸 할 수 있을까?” 혹은 “넌 이런 걸 못해”와 같은 표현으로 상대의 한계를 마음대로 정해버리며, 자신의 위치를 높이려 합니다. 이는 그들이 상대를 자신보다 한 단계 낮은 존재로 설정함으로써 스스로의 위치를 우위에 두고자 하는 태도입니다. 이처럼 타인의 능력을 자기 멋대로 판단하고 재단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시오패스를 피하고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

소시오패스는 종종 우리가 무심코 넘길 수 있는, 일상 속 소소한 관계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그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몇 가지 대처법이 필요합니다.

  1. 확고한 심리적 경계 설정하기
    소시오패스는 상대의 심리적 경계를 허물며 조종하려 하므로, 심리적 경계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그들이 함부로 넘지 못하도록 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냉정한 판단과 인내심 유지하기
    가스라이팅을 통해 자신을 의심하게 만드는 그들의 행동에 휘둘리지 않고, 상대의 말과 행동을 냉정하게 바라보며 인내심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진정성 있는 관계에 집중하기
    계산적이고 이기적인 사람들과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진심으로 나를 존중하고 공감해주는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시오패스와의 관계를 잘못 형성하면 오랜 시간 심리적 고통에 시달리게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일상 속에서 어떤 방식으로 모습을 드러내는지 잘 파악하고, 자신을 지키는 법을 익힌다면 건강한 대인 관계를 이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